교육섹션



[업코리아] 4차 산업혁명 시대, ‘영성지능(SQ)’에 주목하라!

- 서울 장신대학교 평생교육원 SQ지도사 2급 과정 개설 -

서울 장신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SQ지도사 과정을 개설하였다. 사진(제일 우측)은 서울 장신대학교 평생교육원 이명숙 SQ 전문강사.


서울 장신대학교 평생교육원이 2019년 2학기에 SQ 지도사 2급과정을 개설하고 수강생 모집에 나섰다. 하버드 대학의 하워드 가드너 교수에 의해 최초로 소개된 SQ(Spiritual Quotient)는 인간의 존재, 삶, 행복 등, 삶의 근원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지능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중요한 정신적 능력으로 평가받고 있다. 

SQ에 대한 실증 연구에 따르면 SQ는 두뇌 전반을 활성화시켜, 우리의 삶의 전반적인 영역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즉 개인의 행복감, 창의력, 리더십, 자존감 등의 개인성과와 조직성과는 높이는 반면, 우울감과 스트레스, 폭력, 중독 등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글로벌SQ연구소(소장 김진호)에서는 2019년에 각 지역의 본부와 지부를 중심으로 전국 약 230여개 학교에서 SQ진로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각 학교에 파견된 SQ지도사들은 각 학생들의 영성지능과 적성을 파악하여 각자의 진로를 설계해 나갈 수 있도록 상담을 하고 있다. 또 SQ향상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생들의 영성지능(SQ)이 최대한 개발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한편 한국능률협회(KMA) 및 한국생산성본부는 SQ 진로지도사, SQ 리더십지도사, MOD 진로진로컨설턴트 과정을 개설하여 업무역량 강화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 국방부에서는 학군장교(ROTC) 선발 시 SQ지도사 자격증 취득자에게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어 SQ는 이제 대학생들에게도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서울 장신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SQ지도사 과정을 맡고 있는 이명숙 전문강사는 “SQ향상 프로그램을 공부하면 인간과 사물 혹은 사건에 대한 근본적인 통찰력을 가지게 되고 자기에게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다. 특히 시대의 변화에 따른 삶의 행복을 추구하거나 다음 세대의 참된 교육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일정 기간의 교육 후에 초, 중, 고등학교와 대학의 평생교육원, 그리고 기업 등의 다양한 곳에서 전문 강사로 활동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1급 자격을 취득한 일반 성인 및 학부모는 자녀의 진로진학을 설계하고 컨설팅 할 수 있는 ‘학부모 진로진학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다고 한다. ‘학부모 진로진학 전문가’는 SQ를 통해 자신의 잠재력 개발은 물론 자기 자녀와 다른 청소년들의 진학 및 진로를 상담할 수 있는 입시 전문 상담가이다. 

SQ를 통해 사고의 새로운 확장과 잠재력 개발, 그리고 다음 세대의 리더교육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서울 장신대학교 평생교육원으로 문의하면 된다. 


[출처= 업코리아]